본문 바로가기
기업법무와 생활법률

개인과 법인 사업자등록증 발급시 필요서류와 소요기간

by 함성 2024. 4. 16.
반응형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누가 사업을 하느냐에 따라 준비서류가 달라지는데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의 사업자등록증 발급에 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개인사업자의 사업자등록증 발급 시 필요서류

개인사업자는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을 때 크게 어려움이 없기 때문에 세무서를 직접 방문하기보다는 홈텍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사업자는 개인이 하기 어려운 특정한 사업을 제외하고 특별히 제출해야 할 서류가 필요 없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특별한 서류를 모두 포함해서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사업장을 임차한 경우 임대차계약서 사본
  • 인허가가 필요한 사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 허가 등록증 또는 신고증 사본
  • 허가 전에 등록하는 것이라면 허가 신청서 사본 또는 사업계획서
  • 공동사업자인 경우에는 동업계약서
  • 기체와 액체 연료사업, 유흥업소, 보석판매, 주류판매 등을 할 경우 자금출처 명세서

 

법인사업자의 사업자등록증 발급 시 필요서류

  • 대표이사 방문 시 신분증 / 대리인 방문 시 위임장과 대리인 신분증
  • 인감도장
  • 인감증명
  • 법인등기부등본
  • 정관사본
  • 주주명부
  • 사업장 부동산임대차계약서

이렇게 준비해서 가져가면 세무서의 사업자등록발급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하시면 됩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소요기간

  • 사업자가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기 위해 관할 세무서에 찾아가 직접 신청할 경우 당일 발급받을 수 있는데 약 1시간 정도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관할이 다른 세무서에서 사업자등록증을 신청할 수도 있는데 이때에는 팩스로 업무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2~3일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