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골

장수말벌의 특징과 천적

by 함성 2022. 4. 26.
반응형

말벌을 실제로 본 사람도 있고 도시인 같은 경우 말벌을 보지 못했지만 인터넷으로만 본 사람도 있을 텐데 실제로 본다면 장수말벌의 엄청난 크기에 깜짝놀라게 된다는 장수말벌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장수말벌

 

장수말벌의 생김

장수말벌은 말벌과 곤충 중에서 지금까지 알려져 있는 종류 중 가장 큰 말벌이 장수말벌입니다. 몸길이는 35에서 45밀리미터이고 여왕벌은 50밀리미터가 넘게 자랍니다. 날개를 활짝 편 길이는 75밀리미터이고 장수말벌이 가지고 있는 독침의 길이는 어머어마하게 큰 6밀리미터에 달해 독침을 한번 찔리면 많은 독액을 주입할 수 있어 사람이 사망하기도 합니다.

 

장수말벌 생태

  • 장수말벌은 한국, 중국, 일본을 포함하여 동아시아, 동남아시아, 남아시아에 널리 분포하고 있고 11월에는 동면합니다.
  • 장수말벌의 수명은 단년생으로 1년 이하이기 때문에 동면에서 깨어나 4월 쯤 짝짓기를 하고 나면 수명을 다하여 동면에 들어갈때 덩치가 큰 장수말벌은 없습니다.
  • 심지어 여왕장수말벌도 한해만 겨울을 나고 다음해 늦가을에 생을 마감합니다.

 

장수말벌집

장수말벌집은 장수말벌이 낮은 야산과 산림의 땅굴을 파거나 썩은 나무 밑둥 구멍 안에 장수말벌집을 짓습니다. 설치류가 파놓은 땅굴을 이용하거나 하지만 대부분은 소나무의 썩은 밑동 구멍에 말벌집을 짓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장수말벌집

 

장수말벌의 위험성

외국에서는 킬러말벌이라고도 하고 야크를 죽이는 말벌이라고 불리기도 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성묘를 하러 갔다가 쏘여 사망하는 일도 심심찮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장수말벌의 독침에는 세포를 녹이는 세포 용해 펩티드가 함유되어 있어 뜨겁게 달군 못이 다리에 박히는 고통을 받게 됩니다.

또한 만다라톡신이라는 신경독이 있어 여러 마리에 쏘이게 되면 사망할 수도 있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사망확률이 더욱 높아집니다.

장수말벌은 여러마리가 한꺼번에 공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한 마리가 여러 번 공격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보통 사망하는 사람들은 장수말벌에게 평균 59회 쏘였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입니다.

 

 

장수말벌집

 

장수말벌의 먹이

  • 장수말벌은 포식성이기 때문에 꽃 벌, 풍뎅이, 잠자리, 메뚜기, 나비, 나방의 유충, 다른 말벌, 거미, 사마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먹이로 삼고 있고 포획된 곤충은 여왕벌이나 숫벌의 먹이로 이용됩니다. 
  • 그리고 장수말벌이 가장 좋아하는 먹이는 꿀벌과 말벌의 유충이고 장수말벌이 다른 벌들의 둥지 등으로 침략해 성충과 번데기, 유충 모두를 약탈해 장수말벌의 유충 먹이로 삼습니다.
  • 특히 양봉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장수말벌이 엄청난 위협이 될 수 있는데 장수말벌 1마리가 1분에 꿀벌 40마리를 죽일 수 있고 강력한 턱으로 꿀벌의 머리를 떼어내어 죽입니다.
  • 그 외 먹이로는 나무 수액, 과일 등도 먹습니다.

 

 

장수말벌의 천적

장수말벌의 천적은 사람 말고는 없다고 알려져 있었으나 곤충학회에서 2008년도에 인간을 제외한 말벌을 가장 많이 죽인 동물이 참새라고 합니다. 참새가 장수말벌을 잡아먹습니다.

그 외 곰, 오소리, 두꺼비 등이 있습니다. 

 

장수말벌에 대한 트위터의 반응

- 장수말벌이 날아오는거 후라이팬으로 때리면 깡! 소리 난다는 게 자꾸 기억 남 후라이팬 맞고 쓰러져도 잠깐 이따가 다시 일어나서 날아다닌다니 이게 크리처가 아니면 무엇이냐

- 장수말벌 탐라네 딱 봤을 때 곤충같으면 말벌이고 포켓몬 같으면 장수말벌이랬어

- 
어디서 봤는데 어 벌이다 : 장수말벌 아님
-
벌 존나크네 : 장수말벌아님
- 저거 장수말벌아냐? : 장수말벌아님
- 누가 드론띄웠냐 : 장수말벌임


-
보통 벌들은 삽으로 후려치면 죽는데 장수말벌은 삽으로 후려쳐도 땅에서 복수를 다짐하고 일어선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요약하면
존나큼
만나면 모를 수가 없음
시선이 마주침
자세히 안 봐도 이목구비가 보임
창문에 드웨인 존슨이 붙어있으면 장수말벌임
햄스터랑 비슷한 크기임
아무튼 디게 큼
무기를 써야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