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골

코골이 줄이는 방법과 코골이 소음크기

by 함성 2022. 8. 16.
반응형

코골이가 너무 심하면 부부라도 너무 시끄러워서 같이 잠을 자기 힘들 정도로 괴롭습니다. 코골이로 인해 같이 잠을 자는 사람은 물론 본인도 양질의 잠을 잘 수 없는 경우도 많은 것은 물론 코골이 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무호흡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많아 건강상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킬 수도 있습니다. 

 

코골이 소음 크기

먼저 코골이가 얼마나 시끄러운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소음의 정도를 측정하는 기준 단위를 데시벨이라고 하는데 dB이라고 표시합니다.

20dB 자연의 소리, 나뭇잎 부딪치는 소음 쾌적
30dB 조용한 농촌, 벼 잎 부딪치는 소음 수면에 영향 없음
35dB 조용한 공원 수면에 거의 영향 없음
40dB 일반적인 가정에서 조용한 주택의 거실 소음 수면 깊이 낮아짐
50dB 조용한 사무실 소음 호흡, 맥박수 증가, 계산력 저하
60dB 보통의 대화, 박화점 소음 임상적 건강 영향
70dB 전화벨소리, 시끄러운 상권에서 소음 텔레비전 라디오 청취 방해
정신 집중력 저하
80dB 철도나 전철에서 발생하는 소음 청력장애 시작
90dB 소음이 심한 공장 소음 직업성 난청 시작
100dB 대포발사, 경적, 굴착기 소음 단시간 노출시 일시적 난청

 

위 표와 같이 소음 데시벨에 따라 인체에 영향을 미치고 40dB 부터는 수면을 방해하는 소음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코골이는 어느 정도의 소음일까요

코골이가 심한 경우에는 80dB 정도 소음이 측정되는데 80dB이라면 철도나 전철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비슷한 수준의 소음이고 지속적으로 듣게 되면 청력장애가 시작될 수도 있는 정도의 엄청난 소음입니다.

 

이렇게 시끄러워 옆에서 자는 사람을 괴롭게 하지만 정작 본인은 코골이가 얼마나 심한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코골이 원인

코골이의 원인은 숨을 쉴때 공기가 기도를 통과하도록 해야 하는데 기도가 좁아져 목구멍을 포함하여 목젖과 입천장 주변의 근육들이 공기의 흐름에 따라 미세하게 떨리면서 코골이를 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 비만이나 살이쪄 기도 등이 좁아질 경우
  • 대외적인 이유로 기도가 좁아지는 경우
  • 선천적으로 작은 턱에 목이 짧은 경우

이러한 이유들 중 가장 많은 원인은 살이 쪄 기도 등이 좁아지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코골이 예방

 

체중감량

코골이의 대표적인 이유가 살이 쪄 기도가 좁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여 살을 빼게 되면 심한 코골이는 완화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오늘부터 당장 저녁에 조깅을 하거나 집에 갈 때 2~3 정류장 앞에서 내려 집까지 걸어가고 식사량을 조금씩만 줄여보세요 코골이가 상당히 좋아집니다.

 

금주와 금연

코골이는 기도가 좁아져 발생하는데 음주를 하게 되면 코와 기도 관련된 근육을 이완시켜 코골이 소리가 심해지게 되어 있습니다. 흡연 또한 기도를 건조하게 하면서 붓게 만들므로 코골이가 심해지는 일조를 하므로 금주와 금연은 코골이 예방에 필수입니다.

 

비염 치료

비염환자들은 알러지반응에 의한 환자가 대부분인데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콧속 점막을 자극하여 붓게 되고 부기가 빠지지 않으면 코가 막혀 입으로 숨을 쉴 수밖에 없어지는데 이때 코골이가 심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비염을 치료하고 콧속을 따뜻한 물로 씻거나 따뜻한 물로 샤워하고 잠을 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옆으로 누워 취침

저도 코골이가 심한 편인데 등을 바닥에 대고 하늘을 보며 눕는 자세에서 코골이가 굉장히 심했습니다. 그런데 옆으로 누워 잠을 잤더니 신기하게도 코골이를 하지 않았습니다. 옆으로 누워 잠을 잘 때마다 코골이를 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오른쪽 왼쪽 상관없이 코골이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코골이가 있는 사람들이 역류성 식도염도 같이 있는 경우가 많이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누워있는 자세에서 왼쪽으로 누워자면 위액이 넘어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 코골이와 역류성 식도염에 동시에 좋은 자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베개

높은 베개나 너무 푹신한 베개를 베고 자면 목이 약간 숙여지는 등 기도가 좁아지게 되어 코골이가 심해지는 게 됩니다. 그래서 요즘은 코골이 기능성 베개가 많이 나오므로 이런 베개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트레스

요즘 만병의 원인이 스트레스라고 하는데 스트레스를 받으면 호흡이 가파르게 되고 그렇게 되면 평소보다 많은 공기를 흡입하게 되는데 기도가 넓어지지 않고 더 많은 공기를 흡입하게 되므로 코골이가 더 심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그 스트레스를 풀 수 있도록 취미활동이나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하면 스트레스는 확실히 줄어들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